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 월 | 주제 | 소주제 | 만3세 행사/견학 | 월 | 주제 | 소주제 | 만3세 행사/견학 | |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3월 | 유치원과 친구 | 1 | 유치원의 환경 | 입학식 에코리움 견학 | 9월 | 우리나라 | 1 |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| 수원화성 행궁 견학 |
| 2 |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| ||||||||
| 2 | 유치원에서의 하루 | ||||||||
| 3 | 우리나라의 예술 문화 | ||||||||
| 3 | 유치원에서 만난 친구 | ||||||||
| 4 | 설날 /우리나라의 전통놀이 | ||||||||
| 4 | 함께 놀이하는 유치원 | ||||||||
| 4월 | 봄과 동식물 | 1 | 봄의 날씨와 우리생활 | 물향기 수목원 견학 | 10월 | 1 | 전통놀이 즐기기 | ||
| 2 | 봄의 식물 | 가을 | 2 | 가을 날씨 | 융건릉 견학 | ||||
| 3 | 봄의 동물(곤충) | 3 | 가을 곡식과 열매 | ||||||
| 4 | 자연과 함께 사는 우리 | 4 | 가을철 꽃과 곤충 | ||||||
| 5월 | 나와 가족 | 1 | 나의 몸과 마음 | 식품안전 체험관 견학 | 5 | 가을 나들이 | |||
| 2 | 나의 몸과 마음 | 11월 | 환경과 생활 | 1 | 물과 우리 생활 | 화성에코센터 견학 | |||
| 3 | 소중한 나 | 2 | 돌, 흙과 우리 생활 | ||||||
| 4 | 소중한 가족 | 3 | 바람, 공기와 우리생활 | ||||||
| 5 | 행복한 우리 집 | 4 | 빛, 소리와 우리생활 | ||||||
| 6월 | 우리 동네 | 1 | 우리 동네의 모습 | 공공기관 견학 | 12월 | 겨울 | 1 | 겨울 날씨와 풍경 | 뮤지컬 관람 |
| 2 | 우리 동네의 생활 | ||||||||
| 2 | 겨울철 놀이 | ||||||||
| 3 | 우리 동네 사람들 | ||||||||
| 3 | 사랑을 나누는 겨울 / 겨울방학 | ||||||||
| 4 | 우리 동네 공공기관 | ||||||||
| 7월 | 여름 | 1 | 여름 날씨와 생활 | 실내놀이터 견학 | 1월 | 생활 도구 | 2 | 즐거웠던 겨울방학 / 다양한 생활도구 | 어린이 박물관 |
| 3 | |||||||||
| 2 | 여름철 음식 | ||||||||
| 4 |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| ||||||||
| 3 | 건강한 여름나기/ 여름방학 | ||||||||
| 5 | 생활도구의 안전한 사용 | ||||||||
| 8월 | 교통기관 | 2 | 즐거웠던 여름방학/ 여러가지 육상 교통기관 | 삼성어린이 교통박물관 견학 | 2월 | 즐거웠던 우리반 | 1 | 성장한 나 | 원평허브농원 견학 |
| 3 | 항공/ 해상 교통기관 | 2 | 즐거웠던 우리반 | ||||||
| 4 | 고마운 교통기관 | 3 | 기다려지는 형님반 | ||||||
| 5 | 즐거운 교통생활 (교통안전) | 4 | 형님반에 가요 | ||||||
※ 연간 행사 및 일정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추가, 변동 될 수 있습니다.



탐색하고 경험을 표현하는 만4세 - 문학적 접근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
1. 호기심과 질문이 많아지는 유아기의 발달정도와 흥미를 고려하여 생각과 느낌을 상황에 알맞게 조절하여 자발적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2. 동화책의 문학적 요소를 이용한 다양한 언어활동으로 정서적 긴장 없이 글과 자연스럽게 친숙해지도록 합니다.
| 월 | 주제 | 중심동화 | 만4세 행사/견학 | 월 | 주제 | 중심동화 | 만4세 행사/견학 |
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| 3월 | 나와 유치원 | 구룬파 유치원 소리괴물 소피가 화나면 정말 화나면 | 입학식 에코리움 견학 | 9월 | 가을 /고구마 | 가을이 왔어요 아주아주 큰 고구마 고구마 자동차 | 오산 식품체험관 견학 |
| 4월 | 봄과 동식물 | 코를 킁킁 봄이 오면 | 융건릉 견학 | 10월 | 전래동화 | 호랑이 뱃속 잔치 (팥죽할멈과 호랑이) 해와 달이 된 오누이 솔이네 추석이야기 | 한국민속촌 견학 |
| 5월 | 나와 가족 | 우리 아빠가 최고야 우리 엄마 | 뮤지컬 관람 | 11월 | 그림책 작가 |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아기 힘이 세졌어요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 | 물향기 수목원 견학 |
| 6월 | 우리동네 | (한이네 동네 이야기) 한이네 시장 이야기 | 공공기관 견학 시장 견학 | 12월 | 겨울 | 마녀 위니의 겨울 외로운 산타할아버지 | 뮤지컬 관람 |
| 7월 | 여름 | 구름 나라 즐거운 비 | 오산소방서 방문교육 | 1월 | 열두띠 이야기 | 열두띠 이야기 | 한국 민속촌 눈썰매장 |
| 8월 | 물 | 파도야 놀자 철썩철썩 첨벙첨벙 | 아쿠아리움 | 2월 | 형님반이 되었어요 | 큰 침대 사 주세요. 의좋은 형제 | 영화 관람 |
※ 연간 행사 및 일정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추가, 변동 될 수 있습니다.



논리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만5세 -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통합 프로그램
1. 인지적으로 정보에 관심이 많으며 논리 수학적 사고력, 문제해결력에 관심이 많은 이 시기는 어린이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을 중시합니다. 초등학교와의 연계교육으로 자신감과 리더십을 심어주고 올바른 언어지도와 수학적인 개념, 과학적 사고능력, 문제해결력을 함양합니다.
2. 자유선택활동의 생활화를 통하여 자율성을 기르고 통합적 발달을 돕습니다.
| 월 | 프로젝트 및 생활주제 | 만5세 행사/견학 | 월 | 프로젝트 및 생활주제 | 만5세 행사/견학 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3월 | 유치원과 친구 | 입학식 경기도 유아체험교육원 | 9월 | 화폐프로젝트 | 마트 견학 은행 견학 |
| 4월 | 쑥 프로젝트 | 우리꽃식물원 | 10월 | 우리나라 프로젝트 | 독립기념관 졸업여행 |
| 5월 | 결혼프로젝트 | 한국민속촌 전통혼례 | 11월 | 김치 프로젝트 | 오산 시장 견학 |
| 6월 | 달팽이 프로젝트 | 진달팽이농원 | 12월 | 겨울 & 겨울방학 | 뮤지컬 관람 |
| 7월 | 여름 | 군포시 물테마 박물관 | 1월 | 새해가 밝았어요. | 실내놀이터 |
| 8월 | 환경과 생활 | 수원시 환경사업소 화성시 에코센터 | 2월 | 초등학교 프로젝트 | 초등학교 견학 졸업생 형님 초대하기 초등학교 체험전 견학 |
※ 연간 행사 및 일정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추가, 변동 될 수 있습니다.


![]() |